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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조리영양학과 식품영양학전공

2024학년도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학기 이수
구분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1 1 교양 국제어문해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
(택1)(교필)
2/3 2 교양 국제어 문해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
(택1)(교필)
2/3
국어문해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국어문해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창의적문제
해결력배양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창의적문제
해결력배양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도덕성 및 인성함양 자아발견과
비전탐색(교필)
2/2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의사소통
교육
SW 기초 3/3 의사소통
교육
SW 심화 3/3
전필 식품재료학개론 3/3 전필 식품학* 3/3
전선 공중보건학 3/3 전선 기초위생학 2/2
기초화학 2/2 영양과 건강 3/3
여름 전필 생물과학입문 3/3 겨울 -
2 1 교양 글로컬
마인드함양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
(택1)(교필)
2/3 2 교양 글로컬
마인드함양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
(택1)(교필)
2/3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트랙
(부전공)
전공지정 과목⦁(식품화학) 3/3 트랙
(부전공)
전공지정 과목⦁(식생활관리) 3/3
공통과목(조리영양학) 3/3
전필 영양학* 3/3 전선 영양병리학 2/2
전선 조리원리 및 실습 2/2 한국조리 3/3
인체생리학 3/3 식품위생학* 2/2
3 1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2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자유선택 핵심교양 3/3
트랙
(부전공)
공통과목(기능성식이소재학) 3/3 트랙
(부전공)
전공지정 과목*⦁(생애주기영양학) 3/3
공통과목(식품품질관리) 3/3
전필 영양생화학 3/3 전필 고급영양학 3/3
임상영양학 3/3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 3/3
전선 실험조리 3/3 전선 식사요법 및 실습 3/3
교직 영양교육론* (3/3) 교직 영양교재연구 및 지도법* (3/3)
4 1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자유
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필 영양교육 및 상담 실습* 3/3 전선 식생활과 문화 2/2
영양판정 및 실습* 3/3 질병과 식사요법 2/2
교직 논리와 논술* (3/3) 식품가공 및 저장학 2/2
전선 식품위생관계법규 2/2 지역사회영양학 3/3
급식경영학 2/2 식품미생물학 및 실험 3/3
영양사현장실습 2/2

-‘ ★ ’ : 교직이수 전공 지정 과목
-‘ ● ’ : 융합부전공 전공지정 과목
-‘ ( )’ : 교직 이수 학점

외식조리영양학과 바이오식품과학전공

2024학년도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학기 이수
구분
교양영역 교과목 명 학점
1 1 교양 의사소통
능력
(국제어문해)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
(택1)(교필)
2/3 2 교양 의사소통
능력
(국제어문해)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2
(택1)(교필)
2/3
의사소통능력(국어문해)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의사소통능력(국어문해) 대학글쓰기(2/3)
/스피치토론(2/2)
(택1)
2
창의적문제
해결능력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창의적문제
해결능력
창의적비판적사고
/수리적사고(2/2)
도덕성 및 인성 자아발견과
비전탐색(교필)
2/2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의사소통능력(정보문해) SW 기초 3/3 의사소통능력(정보문해) SW 심화 3/3
전필 식품재료학개론 3/3 전필 식품학 3/3
전선 공중보건학 3/3 전선 기초위생학 2/2
기초화학 2/2 영양과 건강 3/3
여름 전필 생물과학입문 3/3 겨울 -
2 1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3
(택1)(교필)
2/3 2 교양 글로컬
마인드
English/Japanese/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4
(택1)(교필)
2/3
자유선택 핵심교양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트랙
(부전공)
전공지정 과목⦁(식품위생) 3/3 트랙
(부전공)
전공지정 과목⦁(식품생화학) 3/3
공통과목(조리영양학) 3/3
전필 기초생화학실험 3/3 전필 식품미생물학실험 3/3
식품미생물학개론 3/3 전선 식품위생법규 2/2
전선 빅데이터와 식품관능평가 2/2 식품화학 2/2
3 1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2 교양 자유선택 심화중점 2/2
자유선택 핵심교양 3/3
트랙
(부전공)
공통과목(기능성식이소재학) 3/3 트랙
(부전공)
전공지정 과목⦁(식품저장) 3/3
공통과목(식품품질관리) 3/3
전필 식품가공 3/3 전필 식품가공실험 3/3
식품분석실험 3/3
전선 식품화학2 3/3 전선 발효식품학 3/3
식품첨가물학 3/3
4 1 자유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2 자유선택 자유선택(교양 및 기타전공) 5/5
전필 식품바이오응용설계 3/3 전선 발효미생물학 3/3
전선 식품안전관리 2/2 식품효소학 3/3
식품독성학 2/2 식품생산관리 2/2
식품위생관리실습 3/3 식품포장학 2/2
식품바이오창의적종합설계 1 2/2 식품바이오창의적종합설계 2 2/2

-‘ ● ’ : 융합부전공 전공지정 과목

외식조리영양학과 식품영양학전공 교과목소개

식품영양학전공 교과목소개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식품재료학개론
(Introduction to Food Materials)
우리 실생활에서 이용하는 모든 식품재료에 대하여 유래, 형태, 성상, 화학성분 조성, 이용, 저장방법, 선택법 등 식품재료 전반에 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 향후 습득할 전공과목에 대한 사전 지식교육 및 실제 식품조리, 가공, 저장, 유통 등에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학교, 병원, 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시행되는 집단급식처럼 다수의 사람들이 모인 환경에서 삶의 질을 높이고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위생 및 보건영양을 연구하여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키우고자 한다.
기초화학
(Basic Chemistry)
화학 전반에 걸친 기초이론과 물질계의 특성, 화학반응의 작성, 표기, 단위의 처리법 등을 위주로 일상적인 화학의 개요를 이해하고 전공의 심화과정에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교육함. 기체, 액체에 관한 물리화학적 법칙들과 이론을 바탕으로 산-염기 중화반응, 당량의 정의와 중요성 및 농도의 의미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터득하도록 한다.
생물과학입문
(Basic Biological Science)
생명과학은 생명현상의 이치와 원리를 알아내고, 그 원리를 인간 생활에 이익이 되도록 응용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 본 교과에서는 생명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치인 생명의 발생, 생명의 유지 및 면역, 그리고 유전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기본으로 교육한다.
식품학
(Introduction of Food)
식품의 일반성분과 변화, 식품의 기호성분과 변화, 식품의 분류,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의 특징과 성분, 그 외의 향신료·조미료·기호품·편리식품·다이어트식품·인삼제품의 특징과 성분, 식품의 안정성과 선택방법, 취급방법 등을 다루고자 한다.
기초위생학
(Basic Hygiene)
식품산업에서 외식산업은 식생활의 다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외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은 위생관리로서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상의 위해로부터 고객들을 보호하는 것이다. 본 교과목은 외식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즉 외식업소 운영, 외식업계종사자/관리자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필수적 내용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영양과 건강
(Nutrition and Health)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중의 하나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물을 어떻게 섭취해야하는가, 어떤식품이 노화를 막아주는가 등의 문제들을 음식물을 통한 영양섭취에서 해결하고자 하므로 본과목에서는 현대인의 풍요로운 생활에서 야기되는 잘못된 식습관, 생활습관에 따른 영양섭취 불균형 및 만성질병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함. 영양과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하여 앞으로 각 영양소를 대표하는 식품을 이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영양학
(Nutrition)
6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의 대사를 중심으로 체내에서의 기능을 알게 하고, 이들 영양소가 두뇌 발달과 호르몬, 면역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게 하여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개념을 알게 하고자 한다.
조리원리 및 실습
(Culinary Principles)
우리는 식품에 적절한 조리과정을 가하여 적절한 음식으로 만들어 섭취함으로써 필요한 영양소를 얻고 건강을 유지하게된다. 따라서 각종식품들이 가지고 있는 물리. 화학적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세,가열,조미 등 조리과정중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성분변화들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영양소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훌륭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터득시킨다.
인체생리학
(Human Physiology)
인체의 생리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원리, 기전을 배우며 대사원리 및 구조 등에 대해 강의하고 혈액, 순환, 소화, 신장, 신경, 호흡 및 내분비 기관별로 생리학적인 측면과 영양학적인 측면을 생리학적 대사 및 평형과 관련지어 학습한다.
식품화학
(Food Chemistry)
식품의 구성성분에 관한 화학반응과 아울러 조리, 가공, 저장 중 식품의 물리화학적 변화와 색깔, 맛, 향기, 유체 식품 및 반고체 식품의 유동성 및 친수성 콜로이드에 관해 강의한다.
영양병리학
(Nutrition Pathology)
기본적인 질병의 정의와 확립된 질병 발생이론을 기본으로 인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질환과 영양과의 관계에 관하여 이해한다 .
한국조리
(Basic Cuisine of
Korean Food)
우리나라전통의식재료와음식에대하여이해하고제대로조리하는방법에대해실습으로익힌다.
식품위생학
(Food sanitation)
우리의 식생활은 무엇보다도 건강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양도 중요하지만 안전성 또한 그에 못지않다. 따라서 현대에는 식품공해에 관하여 많은 연가 요구되어지고 있다. 유해성분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그 유해성분이 어떻게 발생되는지 어떻게 예방하고 유해성분으로 인해 질병이 유발했을 경우 어떤 방법으로 처치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이론을 통해 인지시키고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식생활관리
(Dietary Management)
식생활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과학적이고 계획적인 조리 방법과 식단계획을 이행하는 법을 실습을 통해 교육한다.
조리영양학
(Culinary Nutrition)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의 종류와 체내기능, 필요량, 급원식품 및 과잉, 부족 시 나타나는 건강문제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균형잡힌 식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고 조리이론의 바탕이 되는 영양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영양생화학
(Nutrition Biochemistry )
식품 중에 함유된 영양소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인체에서 일어나는 영양소의 대사과정에 관여하는 효소와 호르몬에 대해 이해하고 각 영양소의 대사기전에 대해 알아본다.
임상영양학
(Pathological Nutrition)
각 질환의 병리, 원인, 분류, 증상 및 질병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한 건강상태를 개선시키기 위한 영양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실험조리
(Experimental Cookery)
조리 과정의 과학적인 변화를 직접 실험으로 연구하여 식품의 특성과 조리 과정중의 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원리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이해한다.
영양교육론
(Nutrition Education)
교육자의인성 함양,학습 대상 학생들을 위한 효율적인학습지도를위해 다양한 소주제를 통해 영양교육의필요성과영양교육 컨텐츠를 교육하는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능성식이소재학
(Functional Ingredients
in Food)
식품은 고령화 사회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각종 만성 질환에서 발병 원인의 1/3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을 위해 적절한 개인의 기능성 식품의 선택은 중요하다. 또한 기능성 식품이 선도하는 고부가 식품산업은 우리나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선정(Biohealth)되어 관련 지식과 경험의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이를 학습하고자 한다.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인체는 생명유지와 건강을 위하여 외부로부터 식품을 섭취하여야 한다.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소에 대한 이해와 그 영양소 섭취량과 활동과의 관계, 질적 양적인 문제, 영양소의 과부족 문제 등을 공부하고자 한다.
단체급식관리 및 실습
(Food Service in Institution)
다량 취사를 위한 영양관리, 식품관리, 식단 작성, 적업관리, 시설설비관리, 위생관리, 사무관리, 인사관리 등과 영양사의 역할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실제로 계획하고 기구의 취급법 등을 습득한다.
식사요법 및 실습
(Diet Therapy and Practices)
각종 질병상태에 있어서의 영양 원리를 이해하는 이론적인 면과 질병에 대한 적절한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실천적인 면을 중심으로 신속한 건강 회복과 건강 증진을 위한 각종 특수 치료 식이를 계획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영양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f Teaching Materials for Nutrition)
각학과별전공별교육에다루는기본개념과교육의구조,목표,교재의선정,교재연구,학습지도,평가등중등교사로서담당할교과지도에필요한실제적인지식과기술을체계적으로학습한다.
생애주기영양학
(Nutrition in Life Span)
임신기, 수유기, 유아기, 성장기, 사춘기, 성인기, 노인기 등 인간의 각 발달단계 및 운동선수 등 특수한 생리적 조건에 관련하여 특별히 요구되고 강조되는 여러 가지 영양문제에 관하여 연구한다.
식품품질관리
(Food Quality Management)
식품의 품질관리의 목적을 인식하고 품질관리 분야에 관련된 이론을 정립하며 그 이론의 적용을 위한 기법의 개발 및 사용 방법을 교육한다. 이에 따라 영양성, 기호성, 위생성을 적절히 갖춘 제조가공 방법에 관한 각종 품질관련 사례를 예시하여 품질관리 지침이 되도록 교육한다.
영양교육 및 상담 실습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Practices
영양교육의 개념, 영양사의 기능, 일반인과 특수대상인에 대한 영양지도, 영양조사법 등을 교육하여 영양사로서의 실무능력을 기르며 현장에서의 생활지도와 상담능력을 실습한다.
영양판정 및 실습
(Nutrition of Assessment)
영양 상태를 판정하기 위한 임상적, 생화학적 실험을 통해 영양판정법을 습득하도록 하고, 관련 이론 및 문제점에 관하여 연구한다.
논리와 논술
(Logic & discuss)
논술교육에서 중요한 항목인 논리의 구축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비판적 사고와 논술의 관계, 논리와 논증, 수사적 설득의 문제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
식품위생관계법규
(Food Hygiene Law)
식품의 근간이 되는 식품위생법은 식품산업 종사자들이 알아야할 기초 법규를 규정하고 있으므로 외식산업업계 종사 시 필요한 현장실무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급식경영학
(Business Management
of Food Service)
단체급식 관리에 있어서 경영관리, 사무관리, 작업관리, 재무관리, 인사관리 등 급식경영을 위한 다양한 관리의 연관관계를 이해하며 근무자들의 협력을 통해 급식경영의 과학화를 위한 관리방법을 교육하고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영양사현장실습
(Practice in Institution)
영양사 업무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토대로 복지시설, 보육시설, 병원, 학교 및 산업체 등 의 현장에서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식생활과 문화
(Life and Culture for Food)
식품의 수확에서 소화 흡수까지의 과정에 대한 것을 기본으로 지역별, 계절별 특성에 따른 식생활과 식습관에 따른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질병과 식사요법
(Diet Therapy
for Chronic Disease)
만성 질병에 대한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신속한 건강회복을 위해 필요한 적절한 식사요법에 대해 알아본다.
식품가공 및 저장학
(Food Processing
and Storage)
식품과 관련된 기초과학, 식품저장, 곡류, 서류, 두류, 과채류, 유지, 우유, 육제품, 계란, 수산물, 주류, 기초식품, 조미료 등의 식품 가공에 관련된 전반적인 가공에 관한 내용을 교육한다.
지역사회영양학
(Community Nutrition)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의 영양개선 및 건강 증진을 도모할 수 있는 영양역학, 지역사회 영양요구 판정, 영양위험진단의 선별, 공중보건, 지역사회의 영양프로그램계획 및 평가 등에 초점을 두어 강의함으로써 주어진 지역사회에서의 영양문제를 판정하고 적절한 영양서비스 방법을 개발하고 시행함으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식품미생물학 및 실험
(Food Microbiology and Experiment)
실습을 통해 미생물의 일반취급 기술 (배지제조, 무균조작법)을 습득하게 하여 식품의 변패와 오염에 관여되는 미생물을 분리, 동정하며, 유용 산물을 생산하는 발효미생물 이용의 기초실험을 교육한다.

외식조리영양학과 바이오식품과학전공 교과목소개

바이오식품과학전공 교과목소개
과목명(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식품재료학개론
(Introduction to Food Materials)
우리 실생활에서 이용하는 모든 식품재료에 대하여 유래, 형태, 성상, 화학성분 조성, 이용, 저장방법, 선택법 등 식품재료 전반에 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 향후 습득할 전공과목에 대한 사전 지식교육 및 실제 식품조리, 가공, 저장, 유통 등에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학교, 병원, 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시행되는 집단급식처럼 다수의 사람들이 모인 환경에서 삶의 질을 높이고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위생 및 보건영양을 연구하여 국민 보건 향상을 위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키우고자 한다.
기초화학
(Basic Chemistry)
화학 전반에 걸친 기초이론과 물질계의 특성, 화학반응의 작성, 표기, 단위의 처리법 등을 위주로 일상적인 화학의 개요를 이해하고 전공의 심화과정에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교육함. 기체, 액체에 관한 물리화학적 법칙들과 이론을 바탕으로 산-염기 중화반응, 당량의 정의와 중요성 및 농도의 의미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터득하도록 한다.
생물과학입문
(Basic Biological Science)
생명과학은 생명현상의 이치와 원리를 알아내고, 그 원리를 인간 생활에 이익이 되도록 응용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 본 교과에서는 생명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치인 생명의 발생, 생명의 유지 및 면역, 그리고 유전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기본으로 교육한다.
식품학
(Introduction of Food)
식품의 일반성분과 변화, 식품의 기호성분과 변화, 식품의 분류,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의 특징과 성분, 그 외의 향신료·조미료·기호품·편리식품·다이어트식품·인삼제품의 특징과 성분, 식품의 안정성과 선택방법, 취급방법 등을 다루고자 한다.
기초위생학
(Basic Hygiene)
식품산업에서 외식산업은 식생활의 다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외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요인은 위생관리로서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상의 위해로부터 고객들을 보호하는 것이다. 본 교과목은 외식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 즉 외식업소 운영, 외식업계종사자/관리자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필수적 내용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영양과 건강
(Nutrition and Health)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중의 하나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물을 어떻게 섭취해야하는가,어떤식품이 노화를 막아주는가 등의 문제들을 음식물을 통한 영양섭취에서 해결하고자 하므로 본과목에서는 현대인의 풍요로운 생활에서 야기되는 잘못된 식습관, 생활습관에 따른 영양섭취불균형 및 만성질병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함. 영양과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하여 앞으로 각 영양소를 대표하는 식품을 이해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기초생화학실험
(Basic Biochemical Experiment)
식품의 구성 물질과 인체의 대사과정을 바탕으로 교육하기 위해, 생체 고분자물질의 구조 및 기능, 효소 등을 포함하는 분야와 식품을 통해 섭취한 영양소들이 흡수 후 생체 세포에서 진행되는 대사 및 발효과정에 관련된 내용을 실험을 통해 이해시키고자 한다.
식품미생물학개론
(Introduction to
Food Microbiology)
미생물의 종류와 그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발효 미생물을 포함하여 식품의 제조와 가공에 관련된 미생물, 식품의 부패에 관여하거나 식품의 위생에 관련된 미생물 등에 해당하는 곰팡이, 효모, 세균, 조류, 파지에 대한 세포구조와 형태, 미생물의 기능, 생활사를 교육한다.
빅데이터와 식품관능평가
(Big Data and Sensory Evaluation of Food)
인간의 오감을 이용하여 감지되는 식품의 품질에 대한 평가기술을 단계별로 습득시키기 위하여 5가지 감각기관의 특징들을 제시하여 관능검사의 이해를 용이하도록 하고 관능평가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제반 환경조건들을 조절하는 방법들을 습득하도록 하며 식품관능평가의 빅데이터를 소개한다.
식품위생
(Food Sanitation)
식품 생산 영역에서의 안전성에 대하여 익히며 식품 오염에 관련된 미생물, 중금속, 농약, 첨가물 및 식품에 의한 질병과 기초적인 안전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음식의 조리와 관련되어 관계되는 법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식품미생물학실험
(Food microbiology
and experiment)
실습을 통해 미생물의 일반취급 기술 (배지제조, 무균조작법)을 습득하게 하여 식품의 변패와 오염에 관여되는 미생물을 분리, 동정하며 유용 산물을 생산하는 발효미생물 이용의 기초실험을 교육한다.
식품위생법규
(Food Hygiene Law)
식품을 제조, 가공 유통, 판매함에 있어 필요한 제반규정, 위해 식품 등의 판매금지 기준 및 규격, 표시 및 광고, 영업 및 시설기준 등에 대하여 학습하여 식품을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취급 및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식품화학
(Food Chemistry)
자연식품 및 가공식품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구성성분에 관한 화학반응 및 조리, 가공, 저장 중 식품의 물리화학적 변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식품생화학
(Biochemistry for Food)
식품의 구성 물질과 인체의 대사과정을 바탕으로 교육하기 위해, 생체 고분자물질의 구조 및기능, 효소 등을 포함하는 분야와 식품을 통해 섭취한 영양소들이 흡수 후 생체 세포에서 진행되는 대사 및 발효과정에 관련된 분야를 이해시킨다.
조리영양학
(Culinary Nutrition)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의 종류와 체내기능, 필요량, 급원식품 및 과잉, 부족 시 나타나는 건강문제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균형잡힌 식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고 조리이론의 바탕이 되는 영양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식품가공
(Food Processing)
식품을 원료 그대로 섭취하는 것은 계절성과 지역성에 대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식품을 가공하거나 저장하는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학문이다. 식품을 가공 또는 저장하기 미생물에 의한 변질 방지, 화학적 품질의 열화방지 및 물성의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공 및 저장 방법을 이해한다. 또한 식품원료를 가공한 가공품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여, 식품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한다.
식품분석실험
(Food Analysis)
식품의 일반성분인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수분함량, 회분정량 등의 기본분석 및 식품의 물리화학적 특성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분석기술인 지방산의 산화, 단백질의 분해정도의 측정 등을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습득한다.
식품화학2
(Food Chemistry2)
식품의 구성성분에 관한 화학반응과 아울러 조리, 가공, 저장 중 식품의 물리화학적 변화와 색깔, 맛, 향기, 유체 식품 및 반고체 식품의 유동성 및 친수성 콜로이드에 관해 강의한다.
기능성식이소재학
(Functional Ingredients
in Food)
식품은 고령화 사회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각종 만성 질환에서 발병 원인의 1/3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을 위해 적절한 개인의 기능성 식품의 선택은 중요하다. 또한 기능성 식품이 선도하는 고부가 식품산업은 우리나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선정(Biohealth)되어 관련 지식과 경험의 학습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이를 학습하고자 한다.
식품가공실험
(Food Processing Experiment)
식품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실제로 체험하고 현장감을 높이기 위해 실제로 산업체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식품의 성상과 이의 가공방법 및 가공제품의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경험을 다양한 사례를 인용하여 익힌다.
발효식품학
(Fermented food)
발효식품의 제조와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식품의 발효과정에서 일어나는 미생물의 생리적 작용을 이해하고 발효식품의 제조에 알맞은 재료의 특성, 발효미생물이 갖추어야 하는 특성, 발효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조건과 발효식품의 기능성을 소개한다.
식품첨가물학
(Food Additives)
식품첨가물의 성상, 작용기작, 독성 등과 식품산업에서의 용도 및 사용법을 숙지시켜 향후 산업현장에서 실제로 원활히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식품저장
(Food Preservation)
식품가공을 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식품 저장이다. 식품저장학의 학습을 통하여 식품 원료의 이해 뿐만 아니라, 식품 회사 취업시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식품품질관리
(Food Quality Management)
식품의 품질관리의 목적을 인식하고 품질관리 분야에 관련된 이론을 정립하며 그 이론의 적용을 위한 기법의 개발 및 사용 방법을 교육한다. 이에 따라 영양성, 기호성, 위생성을 적절히 갖춘 제조가공 방법에 관한 각종 품질관련 사례를 예시하여 품질관리 지침이 되도록 교육한다.
식품바이오응용설계
(Application design for Food and Biotechnology)
전공 분야의 학업 수행 결과를 산업체 현장에 적용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현장에서 응용 가능한 학습 내용을 탐색하고 학술활동을 통해 이의 입증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여 구체적인 미래 대비능력을 함양하는 학생 주도형 교육을 시행하고자 한다.
식품안전관리
(Food Safety Management)
식품의 원재료로부터 제조, 가공, 보존, 유통, 조리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관리점을 결정하여 자율적이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로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과학적인 위생관리체계를 이해하고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식품독성학
(Food Toxicology)
식품의 독성물질은 소비자, 식품 제조업체와 관련 공공기관 및 보도 매체에서 항상 관심을 기울이는 물질로 건강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식품독성학에서는 독성물질의 특성과 시험법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식품 재료의 자연 독성물질, 식품가공품에 유입되는 첨가물의 독성, 오염 독성물질 및 식품가공 중에 발생하는 독성물질에 대해 소개하고 이들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자 한다.
식품위생관리실습
(Practice of Food Sanitation Management)
안전한 식품의 제조와 유통을 위해서는 식품의 소재, 가공, 유통 및 보관 중에 식품위해미생물이 오염되지 않아야 한다. 식품의 원자재와 최종 식품 중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생 오염균과 식중독 발생 균들에 대해 그 특성과 검사법 및 검사결과에 대한 지식을 소개하고, 식품제조 및 취급 작업장의 청결도 조사와 취급자의 위생검사에 대한 검사법을 다루고자 한다.
식품바이오창의적종합설계
1,2
(Capstone designⅠ,Ⅱ
for Food and Biology )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와 관련된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전공분야에 대한 현장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발효미생물학
(Fermented Microbiology)
유용물질을 생산하거나 발효식품을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발효미생물의 선별, 개발, 대사조절, 배양 및 보존에 관한 교육을 통해 발효미생물을 식품산업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발효산물의 생산법을 익혀 응용력을 높이고자 한다.
식품효소학
(Enzymology in Food)
식품 중 효소와 식품의 가공에 사용하는 효소의 메카니즘 및 성질에 대한 이해와 효소반응에 관한 개념에 대해 강의하고 실제 산업에 응용되고 있는 효소를 중심으로 활성측정법과 반응조건 및 식품가공 공정을 교육한다.
식품생산관리
(Food Production Management)
식품의 제조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기술적 생산과정의 최적화를 통해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생산관리 목표의 설정,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의 계획과 실행 및 실행과정의 점검과 개선점의 발굴과 개선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다루고자 한다.
식품포장학
(Food Packaging)
식품공업의 발전 및 식생활 개선에 있어서의 포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식품포장에 사용되는 포장 재료의 특성 및 방법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포장식품의 저장 중 품질변화와 포장시험법을 습득하여 식품포장에 관한 기초이론과 세부공정을 익히고자 한다.
CDR체계
CDR 교육목표 융합/
연계
전공
관련 교과 심화 교과 자격증 취업/창업분야
식품기술자 식품기술과 관련하여 습득된 응용 능력과 실무능력을 활용하여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창의성과 협업 능력 배양
  • 식품조리과학
    융합부전공
  • 기초화학
  • 기초생화학실험
  • 식품생화학
  • 식품가공
  • 식품저장
  • 식품분석실험
  • 식품가공실험
  • 식품안전관리
  • 식품생산관리
  • 식품효소학
  • 발효식품학
  • 식품바이오창의적
    종합설계
  • 식품바이오응용설계
  • 식품기사
  • 품질관리기사
  • 주조사
  • 식품공학연구원
  • 품질관리사무원
  • 식품공학기술자
  • 조향사
위생관리자 위생관리에 기반이 되는 기초화학 및 위생관련 지식과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능력 배양
  • 식품조리과학
    융합부전공
  • 식품위생
  • 식품미생물학실험
  • 식품위생관리실습
  • 식품미생물학개론
  • 식품첨가물학
  • 빅데이터와
    식품관능평가
  • 식품위생법규
  • 식품품질관리
  • 공중보건학
  • 위생사
  • 공무원(식품위생직)
  • 위생사
  • 보건연구사
영양사 식품영양 및 대사에 관련된 교과목을 이수하여 응용 교육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식품조리과학
    융합부전공
  • 식품화학
  • 영양학
  • 인체생리학
  • 식품위생학
  • 영양생화학
  • 고급영양학
  • 식품위생관계법규
  • 영양교육론
  • 영양교재연구 및 지도법
  • 논리 및 논술
  • 영양교육 및 상담실습
  • 영양판정 및 실습
  • 영양사현장실습
  • 영양사
  • 영양교사
  • 단체급식 영양사
  • 보건소 및 산업체 영양사
  • 외식업체 영양사
  • 영양교사
식생활지도사 식품산업 단체 급식 및 개인 식습관에 대하여 지도 교육할 수 있는 능력배양
  • 식품조리과학
    융합부전공
  • 식품화학
  • 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 식생활과 문화
  • 식생활관리
  • 영양과 건강
  • 영양판정 및 실습
  • 식품미생물학 및 실험
  • 영양교육론
  • 식생활지도사
  • 식생활지도사
  • 친환경제품(식품)인증원
  • 외식컨설턴트
메뉴개발자 메뉴개발에 필요한 조리방법과 관련된 교과목과 식생활과 질병 예방 관련 식사요법을 활용 능력배양
  • 식품조리과학
    융합부전공
  • 조리원리 및 실습
  • 한국조리
  • 실험조리
  • 식품재료학개론
  • 단체급식 및 실습
  • 식사요법 및 실습
  • 식품품질관리
  • 기능성식이소재학
  • 식품위생학
  • 영양사
  • 조리사
  • 식품개발
  • 음식매뉴개발자
  • 요리강사
  • 단체급식조리사
  • 푸드스타일리스트